고유번호 증명서 발급, 고유번호증의 대표자변경 (임의단체, 비영리법인 등)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 고유번호증의 대표자변경 (임의단체, 비영리법인 등)

비영리임의단체고유번호 증명서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서류 공방을 운영중이신 대표님께서 향후 민간자격증 수익사업을 계획하고 계셔서 법인으로보는 단체로 신청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으로보는 단체는 설립 후 수익사업을 진행하려는 경우, 단체를 폐기한 후에 다시 법인으로보는 단체로 설립 후에 수익사업개시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수익사업을 생각중이시라면 법인으로보는 단체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 요건과 절차 법인으로보는 단체8 등록

위 필요서류는 관할 세무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인으로 보는 단체 승인 요건

조직과 운영에 관한 규정을 가지고 대표자나 관리인을 선임할 것 자신의 계산과 명의로 수익과 재산을 독립적으로 소유.관리할 것 수익을 구성원에게 분배하지 않을 것

법인으로 보는 단체 신청 시 필요서류

정관 혹은 단체의 회칙 대표자 선임 관련 서류 단체명의의 직인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사본 총회회의록 법인으로 보는 단체의 처리기한은 통상적으로 23일 정도면 완료됩니다.

다만 등록하려는 단체의 특성, 당해 세무서의 업무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종교단체 종류
종교단체 종류

종교단체 종류

1. 종교보급 및 그 외 교화 목적으로 민법 제32조에 따라 문화체육부장관 혹은 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 2. 국세기본법에 따른 법인으로 보는 단체 3. 부동산등기법에 따라 부동산등기용 등록번호를 부여받은 법인이 아닌 사단 혹은 재단 가장 많은 문의를 주시는 케이스는 2번입니다. 법인으로 보는 단체는 비영리임의단체로서 세무서에 간단한 요건만 갖추면 고유번호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단체입니다. 위 13번 종교단체 모두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것은 연말정산에서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인대요.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1번을 제외한 모든 단체는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하더라도 세액감면 혜택을 기부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비영리민간 기구의 고유번호증
비영리민간 기구의 고유번호증

비영리민간 기구의 고유번호증

세무서에서 승인을 받은 법인으로 보는 단체를 통상적으로 임의단체 혹은 비영리단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의뢰인분들께서 비영리민간단체와 법인으로 보는 단체를 헷갈려하십니다. 엄연히 다른 단체인데도요. 비영리민간단체는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 따라 등록하는 단체로서 그 설립요건이 법인으로 보는 단체보다. 훨씬 까다롭습니다. 비영리민간단체는 목적사업이나 단체의 활동에 맞는 주무관청에 등록을 하게 되는게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택이 아닌 사무실을 따로 임차하여 사용하는 경우
자택이 아닌 사무실을 따로 임차하여 사용하는 경우

자택이 아닌 사무실을 따로 임차하여 사용하는 경우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서류 중 하나로 사무실을 임차하는 경우 사용권이 있음을 확인하는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미 사업을 운영중이셔서 사무실 주소를 현재 사업장으로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확인해야 할 내용은 임대차계약서상의 임대인과 건축물대장에서의 실소유주와의 일치 여부 입니다. 가끔 실질 소유주가 아닌 가등기된 친족관계에 있는 분과 임대 거래 합의를 맺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닙니다만 어찌되었든 친족관계에 있다보니 믿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세무서에서 실소유주로부터 전대동의서를 받아오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동안 진행한 케이스가 그랬습니다. 임대차계약서 상의 임대인과 실소유주가 달라서 세무서로부터 전대동의서를 요청받았습니다.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 절차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서류 를 갖추었다면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합니다. 꼭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까운 세무서에 신청하면 기본 서류 요건을 검토한 후에 관할 세무서로 전송합니다. 이때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도 지참합니다. 서류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증을 발급받습니다. 접수증은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을 때 신분증과 함께 제출해야되어서 버리지말고 보관하여야 합니다.

발급 처리 기한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세무서 업무 처리 속도에 따라서 빠르면 당일 처리도 가능하며 보통 34일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신청 때와 같이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고유번호증을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서류 완료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교단체 종류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영리민간 기구의 고유번호증

세무서에서 승인을 받은 법인으로 보는 단체를 통상적으로 임의단체 혹은 비영리단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택이 아닌 사무실을 따로 임차하여 사용하는

고유번호 증명서 발급서류 중 하나로 사무실을 임차하는 경우 사용권이 있음을 확인하는 서류를 제출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