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두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생존율

비인두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생존율

암이란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시기를 놓치게 되면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 무섭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암 질환보다. 생소하지만 발생률이 생각보다. 높은 설암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설암의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방법, 생존율과 완치율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혀에서 일어나는 암입니다. 대표적인 구강암이며 33.로 가장 많은 발생빈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혀의 옆면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혀의 어느 위치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 발생통계2002년에서 입술, 구강, 인두에 생긴 암은 전체 암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40세 이후에 발생하며, 6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설암 예방방법은?
설암 예방방법은?

설암 예방방법은?

설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금연을 하고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강 위생상황에 주목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방법입니다. 그리고 뜨겁고 짜고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구강암의 경우 눈에 잘 뜨이고 잘 만져지기 때문에 조금만 주목을 기울인다면 다른 암에 비해서 쉽게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혀의 옆면에 가장 잘 나타나며, 가장자리 점막이 헐거나 움푹 파인 경우, 사마귀처럼 볼록 튀어나온 경우, 하얀 점이 지속해서 보이는 경우, 붉은 반점도 설암의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경부암 치료
두경부암 치료

두경부암 치료

조직검사 결과와 병기 검사 결과에 따라 암 치료법이 결정됩니다. 치료는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 등이 대표적입니다. 초기의 두경부암은 수술, 방사선 치료와 같은 단독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라면 한 가지 치료만으로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적절하게 병합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암의 종류와 병기에 따라 수술, 방사선 치료 아니면 항암제 치료를 각각 오로지 아니면 23 가지 치료를 병행할지 결정됩니다.

2 수술 치료 일반적으로 초기에 해당하는 1기, 2기 암은 수술을 진행하며, 수술 후 재발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항암제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4기 암은 수술이 불가능하므로 항암제 치료가 주로 진행됩니다.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은 먼저 코 내시경을 통해 목과 인두부위를 살핍니다. 내시경 검사 종양의 위치와 크기, 종양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채취한 종양 조직을 검사하여 비인두암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학적 검사 CT, MRI, PET 등의 검사를 통해 종양의 위치와 크기, 주변 조직의 침범 여부를 파악합니다. EBV 바이러스와 비인두암의 관련성에 근거하여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비인두암은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부 초음파, 골주사 검사, PET 검사, 뇌 MRI 등을 시행합니다.

설암의 증상

1. 3주 이상이 지나도록 낫지않는 입 속의 궤양 입 속의 궤양은 입 안의 점막이 헐거나 파인 것을 언급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제일 흔한 원인으론 아프타 구내염과 같은 염증 때문입니다. 이런 구내염 때문에 한 곳에 생긴 궤양은 대게는 1주에서 2주 내로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엔 다른 부위에 옮겨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곳에 생긴 궤양이 3주가 되어도 아물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염증이 아닐 수가 있기 때문 병원에 가야 합니다.

2. 입 속에 생긴 종괴나 부종이 3주 이상이나 지속이 되는 경우 입 속에서 평소에 없던 것이 만져진다거나 심플한 염증이라거나 혹은 염증 때문에 생긴 심플한 물혹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상하게 보이는데 원래부터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새로 생겨난 것인지 헷갈릴 때에는 첫째 좌우를 비교해봅니다.

구강암의 네 가지 단계와 구강암 생존율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의하면 구강암과 인두암의 5년 생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구강암에 걸린 모든 사람들의 60가 5년 이상 생존합니다. 1기 종양이 2cm 이하이고, 암은 림프절까지 전이되지 않은 상태 2기 종양이 24cm이고, 암세포가 림프절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 3기 종양이 4cm보다.

자주 묻는 질문

설암 예방방법은?

설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금연을 하고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경부암 치료

조직검사 결과와 병기 검사 결과에 따라 암 치료법이 결정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인두암 진단

비인두암은 먼저 코 내시경을 통해 목과 인두부위를 살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