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도라지로 만든 도라지볶음과 도라지 껍질 쉽게 까는 방법

생도라지로 만든 도라지볶음과 도라지 껍질 쉽게 까는 방법

도라지는 예부터 인삼, 더덕과 함께 약효가 비슷하다는 말이 있었어요. 동의보감에도 나오던 도라지 뿌리는 봄과 가을에 캐서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등으로 제작해서 먹어요. 도라지 뿌리에는 섬유질이 주요 성분이고 당질,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사포닌도 들어 있어서 약재로도 쓰인다. 도라지에는 칼슘과 나트륨, 인, 칼륨, 철, 아연 및 비타민 B1, B2, B3, B6, C , E, 엽산 등의 여러가지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염에 좋고 말린 도라지나 생도라지등 다르게 먹을 수 있어요.

도라지 효능은 당질과 칼슘 철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빈혈회복, 변비에 좋으며 사포닌이 함유되있어 항암효과와 간보호, 암세포 증식억제, 진통작용 등이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아 호흡기 건강도 챙겨줍니다.


imgCaption0
사포닌 함유

사포닌 함유

도라지에는 삼에 들어 있는 것으로 보고된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대사를 개선하고, 항암, 위산 분배 억제, 거담, 진해, 진통, 해열, 콜레스테롤 개선 등 매우 여러가지 효능과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은 생쥐를 이용한 항암 실험에서 힘찬 항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껍질에 많은 양이 들어 있다고 해서 도라지를 껍질 째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종예방 및 체중감량 효과

도라지는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사포닌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도라지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이눌린성분의 이뇨작용에 의해 배변활동에 개선이 있으며, 노폐물 배출에 대단한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의 비타민C, 사포닌, 이눌린, 플라티코디언 성분은 살균 및 소염작용을 하고,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코스 성분은 진통작용과 위액분비 억제 역활을 하고 부종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 정보

도라지 그 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라지의 계절은 여름입니다. 여름철에 수확한 도라지가 효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색깔은 하얀색입니다. 하얀색의 도라지는 흑도라지보다.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맛은 쓴맛입니다. 쓴맛은 기운을 올려주고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쓴맛이 너무 강하면 목을 거슬리거나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좋은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라지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똑같은 경우 주의해서 마시거나,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나 수유부는 도라지차를 마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도라지차에는 자궁 수축을 유도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도라지차는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수술 전후나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분들은 마시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도라지차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라지차를 마시고 나서 가려움증이나 발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도라지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우리 호흡기에 좋은 도라지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도라지 껍질이 핵심 중 핵심입니다. 껍질이 붙어있는 상태로 세척해서 오랜 시간 다려야 세포벽 내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 제대로 용출되기 때문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도라지의 사포닌은 100도의 온도에서 23시간 정도를 다려야 가장 많은 양이 용출된다고 나와있기에 도라지 배즙을 만들 때도 온도와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기쁜 느런 건강원의 도라지 배즙을 만들 때도 도라지 효능이 무척 중요하기에 경북 봉화의 소백산 자락 해발 600m에서 재배된 3년 근 이상의 약도라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뿌리가 튼실하고, 길게 뻗어 있을 뿐만 아니라 도라지 껍질이 충실해서 여러 군데 도라지를 받아보고, 사용해서 본 후 결정한 재료입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능이 떨어질 수도 있어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은 전체적으로 체격이 작고, 말라서 약해보이는 체형입니다. 가슴 부위 등 상체가 빈약하고, 엉덩이 주변 하체가 발달했습니다. 걸음걸이는 앞으로 수그린 모습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포닌 함유

도라지에는 삼에 들어 있는 것으로 보고된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종예방 및 체중감량 효과

도라지는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사포닌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그 외 정보

도라지 그 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