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통증, 세 가지 이유

엄지발가락 통증, 세 가지 이유

좌골신경통은 질병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라 증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좌골신경sciatic nerve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려면 특히 한쪽으로만 나타납니다. 엉덩이부터 발까지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압박이 원인이 되지만 그렇지만 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 아니면 전방전위증, 협착증, 이상근의 문제, 골반 변형 등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이 나타나는 이유는 현실감 있는 생활 근골격계의 과활용 혹은 부정렬로 인해서 신경을 압박하는 어떤 요인이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보편적인 치료법은 근골격계 치료와 주사 치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좌골신경통에 관하여 단순하게 찾아보고 셀프로 할 수 있는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두번째 왼쪽 오른쪽 고관절 통증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괴사라고 하니 뭔가 무섭게 느껴지는데요. 골반뼈와 맞닿고 있는 넓적다리 뼈의 윗쪽 끝부분을 대퇴골두라고 합니다. 이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 조직이 죽는 질환으로 괴사된 뼈에 압력이 가해지면 괴사 부위가 골절되고 고통이 심해지고 이어지며 괴사 부위가 무너져 내리게 됩니다. 주변의 뼈가 썩어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국소적으로 뼈가 죽는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 혈액 공급이 차단된다고 해도 고관절 통증 증상은 없습니다. 고통이 발생하는 시기는 골절이 발생하면서부터죠. 돌연 발생하며 땅을 디딜 때 심해져서 절뚝거리게 됩니다.

어깨통증에 이롭게 하는 스트레칭
어깨통증에 이롭게 하는 스트레칭

어깨통증에 이롭게 하는 스트레칭

그렇지만 어깨 통증별로 스트레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어깨통증을 동반하셨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칭 2가지 이 외에도 어깨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6가지 등 뒤로 수건 올리기 수건을 등 뒤로 잡는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 위쪽을 잡는 아픈 팔은 밑을 잡아주세요.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을 위로 잡아당기고 고통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당겨 주세요. 어깨 돌리기 어깨를 최대한 높이 끌어올린 후, 더디게 뒤로 등 근육을 조이면서 어깨를 내려주세요. 뒤부터 앞으로 돌릴 때는 먼저 등 근육을 뒤로 조인 후 위로 어깨를 끌어올려 앞으로 내려주세요. 이 동작은 날개뼈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핵심 원인 2 발바닥 내재근족저근의 기능 약화
핵심 원인 2 발바닥 내재근족저근의 기능 약화

핵심 원인 2 발바닥 내재근족저근의 기능 약화

처음 핵심 원인으로는 발바닥 내재근의 기능 약화입니다. 발바닥 내재근은 단어 그대로 발바닥에 위치하면서 발가락의 굽힘(Flexion, 굴곡) 움직임을 담당하면서 아치라고 하는 족궁(Arch)의 장력 유지에 많은 기여를 하는 안정화 근육입니다. 대표적인 근육으로는 엄지발가락의 굽힘을 담당하는 장모지굴근(Flexor hallucis longus)과 나머지 2~5번째 발가락의 굽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장지굴근(Flexor digitorum longus)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걷거나 뛸 때 발바닥에서는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효율적으로 위로 분산시키는 기능을 하는 발 아치족궁가 적합한 구조와 기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발바닥 내재근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다리가 더 많이 저린 이유

저는 다리가 저리면 왼쪽이 저립니다. 자전거를 오래 타거나 엉덩이 운동을 조금 많이 했거나 무미마른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조금 길면 엄지발가락 혹은 다리가 전체적으로 저리기 시작합니다. 오랜 시간 그렇지는 않고 가볍게 다리를 털거나 스트레칭하면 없어지는 정도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 물어보거나 들어보고 파일을 찾아보시면 거의 모든 좌측 다리가 저리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꽤 유사한 이유에 대해 부정렬 증후군 책에서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부정렬 증후군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반이 틀어져 있고 조금은 8090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또 여기에 회전성 부정렬골반의 전방회전과 후방회전과 골반의 벌어짐ourflatre과 모임inflare, 골반의 상승upslip 등의 형태의 골반의 틀어짐이 섞여서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좌골신경 신경가동술

1. A는 다리를 올리 때 고개를 뒤로 신전시킵니다. 다리를 펴는 동작으로 좌골신경이 당겨지게 되지만 그렇지만 머리를 신전함으로써 좌골신경의 당김의 강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B는 머리의 움직임이 없이 다리만 펴는 것입니다. 이때 발목은 최대한 배측굴곡을 한 상태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신경이 가볍게 당기는 느낌이 있다면 신경가동술이 잘 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와 꽤 유사한 가동술은 당기는 위치에서 5초 정도 멈추고 있는 자세를 계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C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라 패스하겠습니다. 4. 마지막으로 D는 가장 강하게 좌골신경을 느는 방식으로 다리를 폄과 한 번에 고개를 숙이면 됩니다. 신경가동술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A부터 시작해 보고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심하다면 더디게 시행해야 합니다. 좌골신경의 압박이 심하신 분들은 다리가 완전히 안 펴지는 경우도 많고 다리에 떨림이 생기기도 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두번째 왼쪽 오른쪽 고관절 통증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어깨통증에 이롭게 하는

그렇지만 어깨 통증별로 스트레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핵심 원인 2 발바닥 내재근족저근의 기능

처음 핵심 원인으로는 발바닥 내재근의 기능 약화입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