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모바일 손택스, PC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모바일 손택스, PC 홈택스)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 일부를 근로소득세에서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의료비 세액공제에 대한 내용과 그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편적인 경우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 중에서 700만 원을 한도로 공제합니다. 하지만 근로자 본인, 장애인, 65세 이상자, 중증질환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와 난임시술비,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는 추가로 공제됩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대상액은 보편적인 경우 의료비총액에서 총지급액 times 3을 뺀 금액이 됩니다. 만약 공제되는 의료비가 700만 원을 초과한다면, 한도초과금액을 계산하여 본인, 장애인, 65세 이상자, 중증질환자의 의료비와 난임시술비,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의 의료비 합계액과 비교하여 적은 금액에 700만 원을 더한 후 공제대상 의료비로 정합니다.


의료비 세액 공제 한도
의료비 세액 공제 한도

의료비 세액 공제 한도

의료비 세액 공제는 총 급여의 3를 초과하는 경우 해당되고, 3를 초과한 금액부터 공제해 줍니다. 한도는 65세 이하면 연 700만원, 65세 이상이라면 한도가 없습니다. 세액 공제율은 15입니다. 미숙아와 선천성 이상아를 위해 의료비가 사용됐다면, 한도 제한 없이 20 공제율을 적용하고, 난임시술의 경우 한도 없이 30의 공제율을 적용합니다.

22년의 경우 난임 시술비는 20%였는데, 23년 30%로 개정되었습니다.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소득액이 있는 가족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소득액이 있는 가족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소득액이 있는 가족

의료비는 공제문턱 3%를 넘겨야 하기 때문에 둘 중 소득액이 낮은 사람에게 의료비를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비를 몰아줄 경우 중복이 되지 않도록 몰아주는 사람의 의료비는 신청하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신의 인적공제 대상자의 의료비는 자신이 받아야 하기 때문에 만약 의료비가 높은 가족이 있다면 인적공제와 함께 의료비를 몰아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 외 연령요건 및 소득요건으로 인적공제가 되지 않은 경우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의료비 몰아주기가 가능합니다.

난임 시술비 같은 특수 의료비도 공제율 껑충
난임 시술비 같은 특수 의료비도 공제율 껑충

난임 시술비 같은 특수 의료비도 공제율 껑충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해 지면서 정부는 출산 지원을 강력히 밀어주기 위해 의료비 공제율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의료비 중에서도 닌임 시술비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이전 20에서 30 늘렸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출산 장려 및 복지 정책을 내주길 바랍니다. 또한, 선천성 이상아나 미숙아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 똑똑같은 경우 이전 15에서 20로 상향되었습니다.

의료비 공제에 포함되는 항목

의료비 공제 항목은 의료기관에 지출한 비용, 보조기구 구매비용, 각 종 시술비용 및 난임 시술과 산후조리원 비용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총 8가지가 있습니다. 진찰, 치료, 질병예방을 위해 의료기관에 제공한 비용

치료, 요양을 위해 의약품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비용 한약 포함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의 처방에 따른 병원용품 구입이나 렌트 비용시력 보정용 안경, 콘택트 렌즈 구입, 라식, 스케일링, 임플란트, 틀니, 보철 비용 시력 보정용 안경과 렌즈는 50만 원 한도입니다.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상환액

간소화에서 선택한 자료는 국세청자료에 반영되어 있으며, 간소화자료가 실제보다. 많은 경우 그 차액을 국세청자료 차감 항목에 입력합니다. 직접 수집한 자료는 그 외 항목에 입력합니다. 거주자 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명세의 경우 금전소비대차 계약내용과 임차 계약내용을 직접 입력해야하며, 원금상환액과 이자상환액이 상단의 거주자 항목에 반영됩니다. 입력된 내용은 월세액거주자 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소득세액감면 명세서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2022년 변경된 연말정산 내용 8가지 정리

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 스타트 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는 근로자가 간소화자료 제공동의를 하게 되면 국세청이 데이터를 회사에 직접 한꺼번에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기존에는 근로자가 간소화데이터를 회사에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홈택스에서 동의할 경우에 자료가 바로 회사로 전달가능합니다. 간편인증 방법 추가 간소화서비스를 여러 방식으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간편인증 방식이 늘어났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세액 공제 한도

의료비 세액 공제는 총 급여의 3를 초과하는 경우 해당되고, 3를 초과한 금액부터 공제해 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소득액이 있는

의료비는 공제문턱 3%를 넘겨야 하기 때문에 둘 중 소득액이 낮은 사람에게 의료비를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임 시술비 같은 특수 의료비도 공제율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해 지면서 정부는 출산 지원을 강력히 밀어주기 위해 의료비 공제율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