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당근마켓 비대면 문고리 거래 허와 실

언택트 시대 당근마켓 비대면 문고리 거래 허와 실

여러분, 다들 당근마켓 사용하시나요? 중고거래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명 중 하나가 바로 당근마켓입니다. 하지만, 법률 상 소비자보호법의 그늘 밖에서 이 것을 악용한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함으로, 중고거래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시작하기에 앞서, 당근마켓은 자기가 사는 지역을 인증해야만 거래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내 동네 혹은 이웃 동네에 있는 사람들끼리만 거래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평소에 안 쓰던 물건, 버리는 물건, 선물 받은 물건 등 여러가지 상품을 거래하여 돈을 벌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업장과 물건을 올려 수요를 창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하면 당근마켓을 하다가 되려 금전적 손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1년까지 경찰청의 온라인 중고 거래 사기 피해액에 따르면, 무려 6천 504억 원이라고 합니다.


물건 하자 숨김
물건 하자 숨김

물건 하자 숨김

두 차례 유형은 물건 하자 숨김입니다. 사진으로 물건을 판단하고 구매를 하는 중고거래의 특성상, 사진상으로 보이지 않는 물건의 하자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물건을 구매하기 전 꼼꼼하게 a 물품 사진을 확인하거나 b 판매자에게 사진을 부탁하고 c 하자가 있는지 물어봄으로써 좀 더 세세하게 물건을 검수해야 합니다. 직거래를 할 경우, 물건을 건네받으면서 금전거래를 하니, d 직거래 시 물건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거래를 성사시키시는 게 좋습니다.

다. 거래방법, 거래장소
다. 거래방법, 거래장소

다. 거래방법, 거래장소

당연히 구매자가 갑입니다. 따라서 설명에 어디서 거래하기를 희망하는지 써두는 것은 좋지만 구매자와 상의해서 변경할 수 있음을 꼭 적어두자. 그러면 구매자와 채팅을 통해 적절한 위치를 같이 정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지하철역을 잘 활용하는 편이고 구매자가 지하철 역을 오면 지하철 카드를 찍는 곳 앞에서 넘어오지 않고 거래를 해버린다. 구매자의 차비를 아껴주는 것입니다. 이런 사소한 것들도 구매자가 만족할 수 있는 거래가 될 있습니다.

구매의사가 있는 채팅은 최대한 빨리 답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을 사러 가도 점원이 빨리 반응하지 않으면 사기 싫어진다.

싸게 판매하는 유형
싸게 판매하는 유형

싸게 판매하는 유형

싸게 판매하는 유형에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a 싼 가격에 물건을 올리고 구매 희망자가 입금을 한 후 잠수하는 유형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희망자의 요청사항이나 물건 확인 시도를 무시하고 다른 대기자가 많습니다., 나만 이렇게 해준다, 다른 희망자에게 판매하겠습니다. 등의 이유로 독촉을 합니다. 이런 독촉을 받으신다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절대 물건 확인 전까지 입금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하지 않거나 판매금액의 일정 만 입금을 하고, 물건을 거래할 때 금액을 완전히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b 정품이 아닌 가품인 케이스입니다. 당근마켓은 비싼 브랜드, 명품 브랜드를 정가보다. 적은 금액으로 살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나 다른 곳에서 만든 가품 물건을 정품으로 속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품과 정품을 잘 구별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은 알기 힘듭니다.

가. 가격

당근에서 검색을 해볼 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폭넓은 검색을 해야합니다. 의외로 당근에서도 비싸게 파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중고를 8만원에 파는데 새제품이 10만원이라면??? 그냥 새물건을 안전하게 사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특히 중고거래 상품은 개수가 비교적 많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좋은 가격인지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너무 비싼 중고물품에 속상할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사기를 당했다면?

자기가 검수를 못한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목적을 가지고 하자를 숨겨 판매한 경우를 증명해볼 수 있다면, 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위의 5 물품 설명 스크린샷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사기를 당한 겨우 곧바로 증거와 함께 경찰서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신고가 늦으면 늦을수록 사기자를 찾기 어렵습니다. 요약하자면, 1. 중고거래 사기 신고가 가능한 경우 a 판매자가 물품을 발송한 후로 5일 이상 구매자가 입금을 하지 않은 경우, b 구매자가 입금을 한 후 5일 안에 판매자가 물품 배송을 하지 않은 경우 c 물품 상태 및 구성품을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 어느 경우에 해당되시든 해당 증거를 제출하셔야 하므로, 판매자와의 약속, 통장 전송 기록, 상품 설명 스크린샷 등 모른 기록을 남겨두시길 권장드립니다.

2. 경찰서에 신고 국내법 상 사기죄 신고는 피해자가 직접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건 하자 숨김

두 차례 유형은 물건 하자 숨김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다 거래방법, 거래장소

당연히 구매자가 갑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싸게 판매하는 유형

싸게 판매하는 유형에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