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돌연 누우면 기침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로나이거나 감기 혹은 천식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생기는 염증입니다. 평소 식생활 개선도 중요그렇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개비스콘 거드액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기침이 심해서 감기인 줄 알고 내과에 갔습니다. 그리고 약을 처방했는데, 열은 없고, 콧물이나 목아픔도 줄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상하게 누우면 기침이 심하게 났습니다.

그래서 밤새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왜 눕기만 하면 기침이 나올까 걱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새벽에 눕지도 못하고 인터넷 검색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된다는 검색 결과를 보았습니다.


imgCaption0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원인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나온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했기 때문입니다. 위산은 산성 성 분으로 식도를 녹이기 때문에 목이 칼칼하고 이물감을 느끼게 하며 기침을 유발하기도 해요. 위산이 역류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기름진 육식 및 과식 및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내장 근육이 긴장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장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소화불량이 발생합니다.

또한 복부비만 등으로 인한 복부의 압력의 증가와 하부식도 괄약근의 약화 등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하는 것입니다.

거드액의 복용법

거드액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복용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복용법은 보편적인 복용법으로 환자 특이적인 복용법이 아닙니다. 반드시 의사가 지시한 복용법을 지켜주세요. 위, 십이지장 궤약 및 미란성 위염의 출혈 및 자각증상개선과 역류성 식도염 자각증상개선에 대한 복용법 복용전 반드시 의사 혹은 약사와 상담 후 복용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회 투여 시, 알긴산 나트륨으로 13g2060ml를 투여합니다.

즉, 20ml 거드액을 13포 복용합니다. 1일 3-4회 공복에 1회 용량을 투여합니다.

위산 역류 원인

우리의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괄약근이 음식물을 내려보낼 때는 열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 닫혀있어야 하려면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시도하다 때도 없이 열리게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럴때 위에 있던 위산이 역류하게 됩니다. 식도를 감싸고 있는 점막은 매우 나약한 조직입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온갖 음식을 녹이것은 역할을 하는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로 넘어오게 되면이 점막이 다치고 손상이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대표적 원인으로는 첫째, 위장의 괄약근이 느슨해지기 때문입니다. 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이유는 대표적인 것이 노화인데요. 우리 체질은 여러 곳에 괄약근이 있습니다. 그중 의지대로 조이고 단련시키고 할 수 있는 것은 항문 괄약근이 유일합니다. 나머지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자체적으로 작동하는데요. 나이가 들어 위의 괄약근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면 조임근을 조이것은 수술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방법으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고 노화가 계속되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노화 이외 술, 담배, 커피 등에 의해 괄약근이 이완되는 것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술과 담배, 커피 여럿에서 절대 삼가야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셋째, 스트레스도 조임근을 이완시키는 대표적 요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환자의 증상과 질환이 얼마나 심한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방법으로는 트리거 푸드과식을 유발하는 명백한 음식를 피하고 생활습관의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속 산의 양을 줄이거나 하부 식도 괄약근LES을 강화하는 약물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의 개선으로는 식사 후 빠르게 눕지 않고, 식사할 때 천천히 지속적으로 씹는 것,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두고 하체를 약간 높여서 자는 것 등이 있습니다.

금연은 물론 맵거나 기름진 음식, 초콜릿, 커피, 그리고 알코올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살을 빼는 것은 또한 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고 산의 역류를 예방하려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방법 중 하나는 PPIs(프로톤 펌프 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역류성 식도염 나타나는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나온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드액의 복용법

거드액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복용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산 역류 원인

우리의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