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교육비 세금공제 대상 한도 제출서류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 한도 제출서류

작년 퇴사 후 근로소득에서 사업소득으로 바뀌었을 때 퇴사한 해에 연말정산 하지 않았다면 다음 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지난해의 근로소득을 함께 신고하게 됩니다. 이때 여러 공제들을 함께 받을 수 있으며 이번에는 그중 교육비 공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소득, 근로소득 살펴보기 본질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 받을 수 있는 공제 중 신용카드 및 교육비공제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지난해 퇴사로 인해 연말정산을 하지 못해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시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함께 하게 된다면 이 경우에 신용카드 및 교육비 공제가 가능해집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부분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등등 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등등 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등등 공제

소득세 소득공제의 종합한도는 연 2,500만 원입니다. 주택자금,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주택마련저축, 우리사주조합 출연금, 신용카드 등, 투자조합출자, 장기 집합투자 증권저축이 소득공제 종합한도 대상입니다. 개인연금예금 소득공제 근로자 본인 명의의 개인연금예금 납입액의 40를 공제합니다. 한도는 연 72만 원입니다. 소기업, 소상공인 소득공제 총 급여액 7천만 원 이하인 소상공인 법인 대표자가 노란우산공제에 납부하는 금액에 대하여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한도는 납부금액에 따라 연 500만 원, 300만 원, 200만 원으로 달라집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부양가족에 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하는 것으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 연간 소득액이 100만 원을 넘지 않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에 대하여 1명에 연간 150만 원씩 공제됩니다. 추가공제 기본공제 대상자가 장애인, 경로우대자, 부녀자, 한부모일 경우에 추가공제가 됩니다. 공제금액은 장애인 200만 원, 경로우대자 100만 원, 부녀자 50만 원, 한부모 100만 원 입니다.

모두 1명당 연간 공제금액 한도 인적공제 한도는 합계액이 근로소득을 넘는 경우 초과 공제되지 않습니다. 2023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에 대해서는 다음에서 더 세세히 알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 부양가족이 지출한 의료비 중에서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 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난임 시술비는 30가 공제됩니다. 20에서 올해 상향되었습니다.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치료를 위한 의료비는 이전 15에서 20로 상향되었습니다. 미용수술이나 성형수술 비용은 제외됩니다. 본인, 65세 이상자, 장애인 등이 지출한 의료비와 난임 시술비는 전액 세액 공제되고, 등등 부양가족은 연 700만 원이 한도입니다.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학교, 학원들이 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어유치원비 말고도 많은 미취학 아동 대상 학원들의 학원비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교육비에 에 대하여 별도로 조치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교육비 항목 교육비 안내에 명시되어 있지만 찾아보기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교육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해당 교육기관학원이나 체육건물에 국세청에 데이터를 제출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해당 교육기관에서 국세청에 데이터를 미제출했다면, 직접 원비 내역 등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 부양가족의 교육비는 부양가족이 자료 제공을 동의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교육비 공제 직접 입력하기

올해는 2023년 이므로 종합소득세 귀속연도는 2022년입니다. 2022년의 전체를 선택 후 불러오기를 눌러줍니다. 하지만 교육비 불러오기를 눌렀으나 교육비가 없습니다.고 나타나면 교육비를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교육비 불러오기 탭이 교육비 직접입력 탭으로 바뀝니다.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은 본인 교육비 아니면 자녀의 교육비만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누구의 교육비인지 잘 구분해서 해당되는 곳에 지출금액을 적으면 됩니다.

지출금액 칸에는 전체 통합금액을 적습니다. 이제 자동으로 계산이 되며 적용하기만 누르시면 완료입니다. 교육비는 공제대상금액의 15%가 세액 공제됩니다. 신용카드처럼 최소한의 금액이 없으므로 교육비가 많습니다.면 세액공제 부분도 상당히 많아질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 첨부하기 교육비 공제 직접 입력의 경우 자동으로 불러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류를 첨부해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소득공제 그 외

소득세 소득공제의 종합한도는 연 2,500만 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부양가족에 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하는 것으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 부양가족이 지출한 의료비 중에서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종합소득 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