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시장 회복세, 케이카 주가도 달리나

중고차시장 회복세, 케이카 주가도 달리나

12월20일 주식시장이 외국인, 기관 매도세가 거세지면서 코스피 지수가 낙폭을 키웠습니다코스닥도 외국인 순매도지수도 전일 대비 내렸습니다코스피 상승종목은 제주은행으로 등락률 27.36% 으로 거래 중코스피의 전체적 부진에도2거래 연속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신한금융지주가 자기업 제주은행을 인터넷은행 전환하는 재편을 추진해야 된다는 보도에 주가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코스닥 상승종목은 위더스제약으로 등락률 28.16%로 거래 중중공 내 코로나19가 큰 확산세로 퍼지면서 사망자가 확대되고 의약품 품귀현상이 지속되며 주가가 오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카, 우리금융캐피탈과 mou 체결 소식
케이카, 우리금융캐피탈과 mou 체결 소식


케이카, 우리금융캐피탈과 mou 체결 소식

지난 2021년 11월 19일, 케이카가 우리금융캐피탈와 자동차 플랫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첫째 케이카는 2021년 12월 출판 예정인 자동차금융 플랫폼인 우리원WON카 어플리케이션에 케이카가 보유한 내차팔기 홈서비스를 연계시킬 것이라고 하는데요. 소유자 이름과 차번호와 입력하면 즉각적으로 내 자동차 판매 접수가 완료되었고 케이카에 소속되어 있는 자동차평가사가 바로 방문해 견적을 진행해주는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아울러 중고차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케이카가 바로 검토 심사 및 판매하는 직영중고차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금융그룹의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중고자동차 매입 채널을 다각화함과 함께 구매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소식이네요.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제휴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명 비교적 및 C2B 채널을 강화시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케이카 매각설
2- 케이카 매각설

2- 케이카 매각설

케이카 주가 상승 이유는, 케이카 매각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케이카 주식기업 조회공시 요구(푼문 또는 보도)에 대한 답변(미확정) 공시가 나왔어요. 케이카 최대주주 지분 매각 추진설에 대한 조회공시 답변입니다.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 추진설과 관련해서 당사가 최대주주인 한 앤코 오토서비스 홀딩스 유한회사에게 확인한 결과는, 최대주주는 골드만삭스를 자문사로 선정하여 지분 매각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나, 현재까지 아와 관련해서 세부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실은 없습니다.고 합니다.

즉, 케이카 매각설은 아마도 기정사실화가 될 듯합니다.

최근 케이카 재무상태 살펴보기

케이카의 최근 세수 상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2019년도에 1조원을 돌파하였으며, 2020년 기준으로 1.3조원까지 올라왔어요. 그리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도만 해도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는데요.2020년도 기준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윤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2020년도 기준으로 각 377억원, 241억원을 기록한 상황이네요.해가 바뀔수록 외형이 또차이나는 성장해나가는 모습입니다.

3- 케이카 투자자별 매매동향

케이카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키움 증권 케이카 투자자별 매매동향에서는, 개인 매수, 외국인 매도, 기관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쌍끌이 매도와 개인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12.20. 거래일에서도 쌍끌이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외국인 대량 매도, 기관 대량 매도를 보여주면서 개인 매수세가 어쩌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개인 매수세의 경우 추가 매수 물량 즉, 물타기 물량이 대거 나타난 듯하며, 혹은 새 진입 투자자들 또한 어느 정도 있을 것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나스닥 다우 지수 하락과 이자 인상 등 좋지 않은 경제 상황이 나타남에 따라 외국인 매수세보다는 매도세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 참가 및 투자 여부 판단

케이카는 중고차 매매 업체로 2020년 기준 시장지배율 80%(판매대수 기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케이카는 2015년에 업종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런칭해 현재 온라인 중고차 매매 시장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바로 매입한 중고차를 진단하고 모든 재고를 케이카가 운영중인 사이트와 App에 등록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허위 매물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소비가 확산되며 이커머스 수입 비중이 올라오고 있으며 정찰제 운영으로 전사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1개의 오프라인 대리점 확보와 함께 이커머스 플랫폼도 갖추고 있는 등 기업 경쟁력을 분명히 확보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2020년 기준 39조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해 50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