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가공인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 제101회 전산회계 시험 일정

2022년 국가공인 전산세무회계 시험 제101회 전산회계 시험 일정

직업과 자격증 정보세무회계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은 더존이나 웹케시의 회계시스템을 이용하여 회계정보 운용 능력을 평가하는 회계연관 자격증인데요. 한국세무사회가 시행하는 전산세무전산회계 자격증이나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시행하는 AT 자격증이 국가공인자격증인 것과 달리 전산회계운용사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전산회계운용사는 시험과목과 난이도에 따라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을 구분하는데요. 가장 난이도가 높고 합격률이 낮은 등급이 1급입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시험은 응시자격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응시등급 순서에 상관없이 응시자의 실력에 따라 어느 등급이든 선택해 응시가능합니다.


전산회계 전산세무 난이도 및 수험기간
전산회계 전산세무 난이도 및 수험기간

전산회계 전산세무 난이도 및 수험기간

난이도를 판단할 주최 측의 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전산세무 1급 취득자는 세무 연관 대학교를 졸업한 수준의 지식을 보유한 자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참고해 볼 만한 지표로서 개인차와 전문지식 여부, 사전지식에 따라 매우 다른 체감난이도와 수험기간을 가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경험과 주변 평가로 자격증 획득 수험기간은 비전공자 기준으로 전산회계 2급은 1개월,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은 2개월 , 전산세무 1급은 56개월까지도 걸립니다.

전산세무 1급은 난도가 상당이 높습니다. CTA , CPA 등의 전문자격 제외된 가장 높은 난도 회계자격증 중 하나인데요. 보통 재경관리사와 난이도 비교 및, 무엇이 유리할지를 고민합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됩니다.

전산회계 전산세무 기록 실기시험 정보
전산회계 전산세무 기록 실기시험 정보

전산회계 전산세무 기록 실기시험 정보

필기시험 비중은 30이며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의 4과목을 다룹니다. 물론 과목 또한 난이도가 올라더해 질수록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전산회계 2급은 회계원리 한 과목, 전산회계 1급은 회계원리를 포함한 원가회계와 세무회계를 다루고, 전산세무부터는 회계원리 제외한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를 다룹니다. 당연히 상위 자격증일수록 하위 자격증의 공부범위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실기시험 비중은 70이며 한국세무사회 자체 개발 프로그램인 케이렙KcLep을 통해 전산 활용능력을 평가하며 시험의 범위는 위와 같습니다.

전산회계 2급부터 전산세무 1급까지 난이도가 높일 수 있는 구조이며, 상위등급의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하위등급의 범위를 포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회계 공부를 해야만 되는 이유

회계 공부를 할 때 전산회계 자격시험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가요? 그 전에 회계를 공부해야만 되는 이유는요? 회계는 비지니스의 언어입니다. 회계를 알면 돈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되죠. 일반적인 투자를 할 때도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봐야 할 줄 알고 있어야 하고, 구직자나 이직자의 경우에도 회사의 재무정보를 알고 들어가는 것이 좋죠.

전산회계 자격시험은 사실 중소기업체에 취직을 하려는 경리, 회계 직원 정도에게 필요한 정도의 시험입니다.

거의 전산세무 2급부터 인정을 해주기는 하지만 말이죠. 하지만 일반인 입장에서는 회계 공부를 시작할 때 아무런 목표자각 없이 공부를 하게되면 막막하고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컴활 2급 필기보다. 살짝 까다로운 정도? 였던 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치면 난이도 중 정도입니다. 저는 전산회계 1급 시험공부를 문제집으로 독학을 하며 모르는 내용은 그때그때 유튜브 아니면 인터넷 검색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아마 기간은 1달 반 2달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공부하는데 돈을 쓰는 것을 극히 싫어해서 그런지 학원이나 인강을 생각 안 하고 혼자 하루 12시간 정도씩 공부를 했는데, 충분히 합격했습니다.

아래 자격증 합격 정보와 그 회차 합격률을 대입하면 다른 회차 시험일 때 보다. 난이도가 높은, 즉 합격률이 낮은 시험 회차 일 때에도 충분히 합격했습니다. 현재 나오는 합격률을 보면, 전산회계 1급 시험은 합격률이 대체로 평균 40대가 나오는 거 같습니다.

전산회계 1급에서 배우는 것

전산회계 자격 검정 1급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될까요? 첫번째 이론시험에서는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등을 배우게 됩니다. 회계원리에서는 당좌, 재고 자산, 유형, 무형 자산, 부채, 유가증권, 자본금, 잉여금, 수익과 비용등을 배우고, 원가회계 기초와 세무회계에서는 부가가치세법에 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전산회계 자격 검정 1급 실무 시험의 경우에는 총 4가지를 배우게 됩니다.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등을 배우죠. 거래처 등록이나 초기 이월, 일반전표 입력, 결산자료 입력, 매입, 매출거래자료 입력, 부가가치세 신고서 조회 등을 배우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산회계 전산세무 난이도 및

난이도를 판단할 주최 측의 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산회계 전산세무 기록 실기시험

필기시험 비중은 30이며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의 4과목을 다룹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계 공부를 해야만 되는

회계 공부를 할 때 전산회계 자격시험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가요? 그 전에 회계를 공부해야만 되는 이유는요? 회계는 비지니스의 언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