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미리 보기 ( 간소화 추가공제 환급금 )

2023 연말정산 미리 보기 ( 간소화 추가공제 환급금 )

직장에서 연말 정산 후 다음해 5월 종합소득과세 신고 시, 근로소득과 다른 소득을 합산한 후 직접적 수익 공제를 추가해 세금을 납부 또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무지가 2곳 이상인 상황에 주된 근무지를 경정하여 그 외의 종근무지의 근로 수익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 주된 근무지 원천징수의무자가 합산하여 연말정산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의 지급일과 지급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의 지급일과 지급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의 지급일과 지급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은 일반적으로 2023년 2월 25일부터 3월 10일까지 지급됩니다. 하지만 지급일은 사업주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근로자가 지정한 은행계좌로 입금되거나, 급여와 함께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근로자는 자신의 은행계좌를 사업주에게 제출하거나, 홈택스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교육비 공제 연말정산 초중고생
교육비 공제 연말정산 초중고생

교육비 공제 연말정산 초중고생

초·중·고교생 1명당 공제 한도(300만원)도 같습니다. 학교급식비, 교과서구입비용, 방과 후 교육대책 수강비, 국외교육비, 교복구입비(50만 원 이내), 현장 체험학습비(30만 원 한도) 등이 대상이 됩니다. 초·중·고생의 학원비를 신용카드로 학원비 납부한 경우, 신용카드공제는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학원비를 현금으로 납부하였다면, 현금영수증 발급 금액도 현금영수증 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초·중·고생의 학원비 지출금액은 교육비 공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공제불가) 만약 학원이 아닌 공부방이라면 학원의 설립 운용 및 과외 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자체로부터 승인 받은 교육대책 시설인 상황에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웹 세무서비스입니다. 여기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근로자가 직접적 입력할 필요 없이 사전에 제출된 문서를 바탕으로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메뉴에서 MY홈택스 > 연말정산 간소화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 수익 세액감면 자료 조회 순으로 선택합니다.

조회할 사업장과 소득구분, 기준년도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된 결과에서 올해 예상환급(납부)세액 항목을 확인합니다.

모바일 손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

모바일 손택스 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여기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웹사이트와 동일하게 사전에 제출된 문서를 바탕으로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손택스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메뉴에서 MY홈택스 > 종합소득과세 > 간소화 자료조회 > 소득세액감면 자료조회 순으로 선택합니다.

조회할 사업장과 소득구분, 기준년도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된 결과에서 올해 예상환급(납부)세액 항목을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지 할 수 없는 경우의 해결책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아야 할 권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받지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주가 연말정산을 하지 않거나 잘못한 경우 근로자가 필요한 문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잘못한 경우 국세청이 연말정산 결과를 재검토하거나 수정한 경우 통장 정보가 잘못되거나 변경된 경우 이런 경우에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기 위해 어떠한 경로로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사업주에게 문의하여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하고 수정 요청합니다. 국세청에 문의하여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하고 이의신청합니다. 통장 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하거나 수정합니다. 그 외 필요한 문서를 제출하거나 정정합니다.

_연말정산 간소화자료 발급방법

1.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2.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간소화를 순서로 선택합니다. 3. 연말정산간소화 >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 수익 세액감면 자료 조회/발급(근로자)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4. 잘 따라왔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항목을 하나씩 설명하기 위해서 무지개 색으로 표시했다. 아래 화면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때 화면입니다. 5. 이전직장에 1, 2, 3월 근무하고 현 직장에 10, 11, 12월 근무했다고 하면 아래처럼 체크하면 됩니다.

그 아래 항목은 돋보기표시를 누르면 모두 조회됩니다. 모두 선택해서 한 번에 내려받기합니다. 6. 그러면 조회된 항목만 선택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중도퇴사자 환급금 지급일

5월에 종합소득과세 신고를 하시면 6-7월 중 환급금을 받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환급금이 있는 것은 아니며 본인의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를 통하여 검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