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및 구비서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및 구비서류

2022 연말정산이 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 시리즈 중 연말정산 인적공제 관련하여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적공제의 경우 기본공제, 추가공제가 있고 공제를 받기위해서는 각각 필요한 서류, 부양가족 소득기준 등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연말정산 국세청 간소화서비스 오픈 시기는 2022년 1월 15일 부터입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받기위해서는 부양가족 자료 제공 동의를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미리 서류를 챙겨두시면 좋겠죠?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부양가족에 따른 공제를 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소득공제항목 중에서 일반적인 공제 항목에 속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의 경우 기본공제와, 추가공제가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부양가족에 해당이 되는 사람의 명수 만큼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부양하는 가족이 많을 수록 공제 혜택 폭이 꽤나 커지게 됩니다.


imgCaption0
Q. 거주지가 다른 직계존속의 경우 기본공제 적용 받을 수 있나요?

Q. 거주지가 다른 직계존속의 경우 기본공제 적용 받을 수 있나요?

A. 주거 형편에 따라서 등본상에 동거가족은 아니지만, 그야말로 부양하고 있는 경우 다른 형제, 자매가 기본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이 해외에 거주하고 있으면 근로소득으로 생활비를 보태고 있다고 해도 부양가족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

이 경우에 필요한 서류는 회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기준 100만원?

연말정산 인적공제시 부양가족의 소득기준은 100만원입니다. 소득금액으로는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인 종합소득과,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만약 부양가족이 이자, 배당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연간 2,000만원 이하인 경우 분리과세소득에 해당됩니다. 이는 연말정산 소득금액 기준에 포함되지 않아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수입이 있는경우 비슷하게 2,000만원 이하이며 분리과세를 선택했다면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00만원 미만이더라도 종합과세를 선택한 경우에는 기본공제 받을 수 없게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소득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조화된 소득기준 내용은 👉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획득 신고 방법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획득 신고 등록하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인터넷 신청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2. 회사에 대리신청 요청 인사과 or총무과 3. FAX 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4. 직접방문 or 전화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참고로,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자격취득신고 등록은 퇴직하는 배우자나 부모님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부양자본인가 피부양자배우자를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부양자와 피부양자가 같은 등본상에 있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부양자와 피부양자가 같은 주민등록등본 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자 및 배당 소득

이자 및 배당소득은 과세 면제 이자 및 배당 소득을 제외된 수입이 1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해당 금액은 소득에 포함이 됩니다. 즉, 합계액이 900만 원의 경우 소득에 포함되지 않으나 1200만 원인 경우 1200만 원이 수입이 됩니다. 사업소득의 의미는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소득수입금액필요경비 근로소득금액은 과세 면제 급여를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근로소득공제를 적용하지 않음 과세년도 현재까지 수령한 연금의 총수령액을 의미합니다.

인적공제의 추가공제

다음으로는 연말정산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공제 대상자 중에서 해당 표를 이 정도면 만족하는 경우 추가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공제로는 경로우대자,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가족이 있습니다. 경로우대자는 기본공제대상자가 70세 이상인 경우에 추가로 1명당 100만원을 공제 받게 됩니다. 총 1명당 인적공제로 250만원을 받게 됩니다. 경로우대자 1명당 100만원 공제 장애인 1명당 200만원 공제 부녀자 연 50만원 공제 한부모가족 연 100만원 공제 장애인공제의 경우에는 200만원을 추가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장애인증명서, 등록증 제출서류가 제출이 필요합니다.

부양가족 제공 동의 신청 여부 확인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적용이 되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현황에서 본인 현황 조회 및 동의신청 전개과정 상항도 조회를 해보시면 되고, 동의 취소도 가능합니다. 저는 제대로 제공 동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하니 본인 현황 조회를 클릭하겠습니다. 아직 현황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데, 꼭 오른쪽 상단에 조회하기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보시면 자료를 제공하는 자에 목록이 뜬다면 부양가족 조회 등록이 성공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거주지가 다른 직계존속의 경우 기본공제 적용 받을 수

A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기준

연말정산 인적공제시 부양가족의 소득기준은 100만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획득 신고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획득 신고 등록하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