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이 가려운 이유로는 한포진, 땀, 주변 환경, 면역력 저하, 과민 반응까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이와 비슷한 발바닥 가려움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리적 충격
물리적 충격

물리적 충격

날씨가 따뜻해지는 계절이 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끈으로 된 간단한 신발을 선호합니다. 특히 여성이나 어린이의 경우 끈 달린 슬리퍼를 신고 심지어는 굽이 있는 끈 달린 신을 신기도 합니다. 이런 신발을 신을 경우 발이 노출되어 건조해짐과 한 번에 발바닥이 신발과 마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이 건조한데 마찰까지 일어나면 물집이 생기거나 발바닥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물리적 충격 해결책: 신발은 발을 편하게 감싸줄 수 있는 것을 골라서 신어야 합니다.

발을 드러나는 신발은 발을 건조하게 하여 발바닥 피부 갈라짐이나 피부 껍질 벗겨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신발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물집이나 피부 벗겨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수분 부족

수분 부족

몸에 수분이 필요하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로감, 대사활동 중인 장애 여럿에서 탈수로 인해 나타나는 기본적인 증상입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 중 하나는 발바닥 피부 껍질이 벗겨지는 것입니다. 몸에 수분이 미흡한 시간이 길어지면 몸 곳곳에서 피부가 떨어져 나가기 시작합니다.

수분 부족 해결책: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커피나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몸속 수분을 오줌으로 배출하도록 해서 수분이 모자라게 합니다.

마른 발이나 피부에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축축한 환경에서 쉽게증식하려면 보통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에 또 좋고 땀이 가득 찼을 경우 신발을 벗어두는게 좋습니다.

신발을 일관되게 벗어 환기를 시켜주거나 양말을 일관되게 갈아신는 것도 좋습니다. 되도록 발을 씻거나 샤워를 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로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충분히 건조시킨 후 양말을 신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의사를 만나야 하나요?

손톱에 새로운 검은 선이 생기면 몇 주 동안 계속해서 주시해야 합니다. 성장하지 않거나 변화하지 않는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선의 모양이 바뀌거나 넓어지거나 불규칙해지거나 피가 나기 시작하면 의사나 피부여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근본적인 건강인 처지 상황을 배제하기 위해 생검 아니면 기타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이 발생하는 분명한 원인은 알수 없으나 특히 한포진 증상이 발생하는 시기가 땀이 많은 여름인 경우가 많고 다한증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땀샘과 관련이 있을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분명한 접촉이나 노출없이 발생하므로 스트레스나 면역력 등과도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어떤 부분 환자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 니켈 등의 금속 알레르기, 자외선 노출, 흡연, 다른 부위의 피부 곰팡이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적으로 관리한다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셀프 관리 방법은 아래에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강력한 반질 크림우레아이나 반질올 크림도 굳은살 연화에 탁월합니다.

풋케어 전문점을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니다. 아무래도 전문점입니다. 보니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하는 데에 있어서는 전문 인력 분들의 솜씨가 훨씬 좋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가격이 문제겠지요. 한 번의 방문으로 완전 해결은 어려우니 여러 번 방문해야 하고, 그에 따라 관리 비용이 꽤 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셀프 관리를 하실지, 전문 관리 센터를 이용하실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발에 두껍다는 각질이 생기고 가려워요

무좀은 백선균이나 효모균이 특히 발가락 사이에 침투하여 생기는 전염성 피부병입니다. 물집이 잡히고, 부스럼이 돋으며 피부 껍질이 벗겨지기도 하고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인데 봄부터 여름까지 심하고, 겨울에는 대게 약하게 발생합니다. 병원에서는 좀 더 분명한 진단을 위해 의문 부위의 각질을 긁어낸 후 진균을 확인한 후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병원 방문이 필요한 때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때는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물리적 충격

날씨가 따뜻해지는 계절이 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끈으로 된 간단한 신발을 선호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수분 부족

몸에 수분이 필요하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축축한 환경에서 쉽게증식하려면 보통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