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우리는 과연 돈을 받을 수 있을까

국민연금 추정 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우리는 과연 돈을 받을 수 있을까

이번에는 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노후 재무설계에 대해 다룬다.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든 그렇지 못하든 어떤 상황이 되었든 간에 본 내용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연금만 받아서 간단하게 생활하겠다고 마음먹은 분들이 있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23년 6월 1일에 편집됨. 최근 시기 노후 설계 관련해서 인터뷰를 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마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분이 1961년생이었다. 연금 수령시기가 점진적으로 늦춰지는 시스템에서 딱 중간쯤 걸쳐있는 분들이라서 3년이라는 연금 공백기간을 대처하지 못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연령입니다.

본인이 만난 분도 그중에 한 분인데, 여태까지 사무직으로만 일을 하다가 은퇴를 하고 나니 전공과목을 살릴 수 있는 기회도 없고 오로지 몸으로만 때울 수 있는 일뿐이라 허탈감을 느끼면서 최근 시기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재고용 중인 경우
재고용 중인 경우

재고용 중인 경우

하나는 현재 재취업에 성공해서 소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해서 그 일을 멈추려고 하지 말고 몸이 허락할 때까지 더 하기 바란다. 만 70세까지는 충분히 가능한 시대다. 소득이 있더라도 조금은 300만 원선까지는 연금 감액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이상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감액되는 수준이 고작 몇만 원 수준이라서 일을 더 열심히 하기 바란다. 그 과정에서 개인연금저축과 IRP는 필수다.

소비하려고만 하지 말고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는 계속 넣기 바란다.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걱정은 과도합니다. 한국경제 전체의 측면에서는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걱정은 과도합니다. 한국경제 전체의 측면에서는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걱정은 과도합니다. 한국경제 전체의 측면에서는

고령화 이야기를 하면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문제가 국민연금입니다. 매일같이 뉴스에서는 당장이라도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망할 것처럼 요란하게 보도를 합니다. 그런 뉴스를 보시면 당연히 불안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5년 안에 국민연금이 파산할 것도 아니고, 수익률도 최근 10년간은 엄청 좋았다가 올해 조금 나빠진 것일 뿐이니 크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많이 오른 수익률 자체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조금 떨어진 것뿐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세금이 물가에 연동돼서 자동 증세가 되기 때문에 국가 재정도 좋아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령화가계속되고 보건복지 비용이 늘어나서 국가 재정이 망가지는 일은 아주 먼 장래에는 있을 수 있겠지만 당장 5년을 놓고 보시면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기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고 나면 연금 수령시기에 대해서도 사랑을 가지게 됩니다. 위에서 확인하셨던 것처럼 수급개시 월을 알 수 있기에 예상수령액 조회를 하면서 저절로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연금 수령시기에 대한 일반적인 부분은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기는 가입기간,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10년 이상 가입을 해야만 되는 점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의 수령나이는 출생연도가 늦어질수록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올라갑니다. 조금이라도 빠르게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싶으시겠지만 출생연도에 따라 바뀌는 점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952년 이전에 태어난 분들은 만 60세가 되면 국민연금을 수령합니다.

자금 여력이 있는 경우

은퇴 전에 재테크를 잘해서 여력이 있는 분들은 자녀와 금전적으로 부분을 먼저 깔끔하게 해결하고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돈을 가계부에 써서 다시 정리하기 바란다. 그리고 부동산과 같은 재산은 세월아 네월아 시간이 알아서 해결해 줄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산신탁을 통해 개발 수익을 얻으려고 노력하기 바란다. 이렇게 쌓인 돈으로 자녀와 손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본인들의 노후자금을 더 뻥튀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은 현재 갖고 있는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줄 시기가 향후 30년 뒤쯤 되는데 이 시점이면 자녀들도 나이가 많이 들었고 돈이 필요할 시기는 상당히 지나게 됩니다. 과거 세대로부터 증여받은 환경과 많이 달라진다. 본인들이 투자를 해서 돈을 불려서 본보기가 되든지 아니면 더 많이 배웠고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아래 세대에게 하루빠르게 증여하는 게 낫다.

자주 묻는 질문

재고용 중인 경우

하나는 현재 재취업에 성공해서 소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해서 그 일을 멈추려고 하지 말고 몸이 허락할 때까지 더 하기 바란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걱정은 과도합니다. 한국경제 전체의

고령화 이야기를 하면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문제가 국민연금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연금 수령시기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고 나면 연금 수령시기에 대해서도 사랑을 가지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