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많은 분들이 퇴행성 관절염은 어릴 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 정도로 생각하죠.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질환 발병 나이가 굉장히 빨라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 역시 안심할 수 없는 실정이죠. 이번에는 퇴행성관절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뿐만 아니라 퇴행성관절염 원인과 치료법까지 함께 알아보면서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지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퇴행성 관절염을 그냥 관절염이라고 통칭하여 부르곤 합니다.

처음 관절염이 뭔지 알아보죠. 보통 중년이나 노인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질환으로 가장 흔하게는 무릎, 고관절, 손가락 등에서 발견됩니다.


보조 요법
보조 요법

보조 요법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의 치료에는 보조 요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기구 사용 지지 신발, 무릎 베이스패드, 관절 보조기 등을 사용하여 관절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열 패치나 아이스 팩 사용 관절을 손쉽게 유지하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온열 패치나 아이스 팩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한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재건 및 관절 교체 등의 여러가지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증상 완화와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술은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신중하게 판단되어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량 감소
활동량 감소

활동량 감소

통증, 부기, 뻣뻣함 등의 증상 때문에 활동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일반적인 활동들조차도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능력을 저하시키며, 생활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된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통증 관리 및 관련하여 적절한 운동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물리치료사나 운동 치료사와 상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절염 원인

무릎에서 나타나는 관절염의 경우, 무릎은 체중의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관절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축구, 농구, 테니스 등 무릎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는 스포츠 활동을 할 경우, 혹은 과체중이시면 하중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관절의 연골이 당연한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노화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그리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래전에 손상된 연골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초기에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고통이 심하다가 12시간이 지나면 고통이 잦아드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를 노화에 따른 퇴행성 관절염으로 여기고 치료 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하네요. 증세가 악화되면 지속적인 고통이 손, 발, 무릎, 어깨, 턱관절까지 전신으로 퍼져나갈 수 있고, 계속 방치하는 경우에 뼈가 변형되거나 관절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 힘줄 등의 조직도 손상되어 관절을 못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전신에 영향을 미쳐서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의 발생률도 증가시키고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이나 골다공증을 동반하기까지 하니까 무시하고 넘어가기엔 위험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 고통이 한두 달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 명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

퇴행성관절염 원인은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의 역할을 해주고 있었던 연골이 손상이 되며 뼈에 가해지는 충격이 심해지면서 변형이 오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기형적으로 뼈에 이상이 생기면 당연히 고통이 생기게 되고 움직임도 부자연스러워지게 되는 것이죠. 예전에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당연한 생기는 질환이라고 치부했지만 생각보다. 여러가지 퇴행성관절염 원인을 갖고 생겨나는 것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

위와 같은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을 장기간 활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 수준이라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피부를 1cm 가량 절개하여 관절경 기구를 넣어 관절의 상황을 더욱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되고 함께 진행하여 수술도 진행이 됩니다. 절개 부분이 작기 때문에 흉터도 거의 남지 않고 후유증도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심각한 경우라고 한다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말기 수준이라고 한다면 자신의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대신하는 치료법을 쓰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상당히 발전해 재활 기간도 줄어들고 예후도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퇴행성관절염 원인, 증상, 치료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관절과 뼈에 기형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자주 묻는 질문

보조 요법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의 치료에는 보조 요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활동량 감소

통증 부기, 뻣뻣함 등의 증상 때문에 활동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절염 원인

무릎에서 나타나는 관절염의 경우, 무릎은 체중의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관절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