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 순서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 순서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이 필요하신가요? 번호판이 훼손되었지만 도난당했거나, 교체 작업이 필요한데 대체 뭐부터 해야 하는지 난감하시다면, 이 글을 보고 순서에 맞게 따라 하시면 누구나 쉽게 번호판을 교체하실 수 있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조건, 방법필요서류, 비용 및 교체후 할 일에 대하여 차례대로 알아볼게요. 먼저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는지부터 살펴봐야겠지요? 자동차 번호판은 통신기기 번호처럼 대체하고 싶을 때마다.

수시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다음과 같은 여건에서 자동차 번호판 교체가 가능합니다.


번호판을 분실, 도난당한 경우
번호판을 분실, 도난당한 경우

번호판을 분실, 도난당한 경우

이런 경우 경찰서에 신고하셔야 해요. 자동차 번호판을 도난당했을 때 만약 범죄행위에 이용된다면 차주에게도 피해가 올 수 있기에 반드시 급속도로 신고 후 자동차 번호판을 새로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번호판이 없는 상태로 주행하시면 과태료가 1차에서 3차 이상까지 걸쳐서 계속 부과돼요. 차량 번호 식별이 불가능하면 교통법규 위반에 악용될 수 있기에 처벌도 엄격합니다. 번호판을 분실하셨거나 도난당하셨다면 당장 인근 경찰서에 달려가 도난신고를 하시고 확인서를 받습니다.

이때 신분증, 차대번호, 자동차 등록증, 차량 앞뒤 사진 등의 증거가 필요합니다. 경찰서에서 확인을 받으셨다면 이제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번호판을 새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자기부담금을 환급 근거
자동차 자기부담금을 환급 근거

자동차 자기부담금을 환급 근거

환급은 상법 제682조 1항에 근거한 소비자 처음 원칙으로 자동차 사고시 일부를 자신이 부담한 경우, 보험 가입자가 그 손해에 대한 배상을 받게끔 함에 따라서입니다. 상법 소비자 처음 원칙에 의거해 구매자가 지불한 수리 비용 20을 소비자에게 준 뒤, 보험사가 50만 원을 가져가야 합니다. 그런데요 많은 보험사에서는 이를 보험가입자에게 고지하지 않고 자기부담금을 보험사가 전부 챙겨가고 있었습니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해 수리비는 총 100만 원에 과실비율은 본인 30 상대방 70입니다. 자기 부담금에 따라 본인은 수리비용 20을 내고 보험사에서 80을 지불합니다. 여기서, 상대방 과실비율이 70%이므로 상대방 보험사가 70만 원을 줍니다.

절차 3 번호판 수령 및 설치
절차 3 번호판 수령 및 설치

절차 3 번호판 수령 및 설치

이제 새로운 번호판을 자동차에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 번호판은 셀프로 간편한 고정 장치를 이용해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가 힘들다면, 전문 업체를 통해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약간은 차량 등록 사업소 근처에 번호판 처리를 해주는 곳이 바로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작업의 마지막 단계는 설치 완료 후, 다시 한번 가까운 차량 등록 사업소를 방문하여 새로운 번호판이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를 확인받는 것입니다.

절차 2 차량 등록 사업소 방문

서류와 준비물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다음은 가까운 차량 등록 사업소를 방문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는 공식적인 차량 등록 사업소가 있습니다.

사업소에 도착하면 먼저 간편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 신청서에는 교체의 이유, 새로운 번호판의 종류, 차주의 개인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신청서 작성을 완료, 제출 후에는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보험사 통보

번호판 교체를 마치셨다면 반드시 보험사에 통보해야 합니다. 보험 계약에서 변경사항이 있으면 통보를 해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간혹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보험료를 변화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드문 케이스고, 교체 시 보험료 할인 특약이 있는 경우도 있기에 오히려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통보를 하지 않으신다면 추후 보험금 지급을 받으실 때 거절, 지연되거나 보험료 변화하는 사유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자동차 번호판 교체 후에는 반드시 보험사에 바로 알리셔야 합니다.

주차정보 재등록

아파트, 오피스텔의 관리사무소나 정기주차장에 새롭게 받으신 자동차 번호를 알리셔서 재등록합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자동차 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곳들이 있으면 확인 후 새로운 번호로 등록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는 복잡해 보이지만 순서에 맞게 진행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교체 사유 확인 후 해당한다면 필요 서류를 준반면 자동차 등록 사업소를 찾아가시면 끝이니까요. 중간중간 어려운 부분은 직원분들께 안내받으면 된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번호판을 분실, 도난당한

이런 경우 경찰서에 신고하셔야 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자기부담금을 환급

환급은 상법 제682조 1항에 근거한 소비자 처음 원칙으로 자동차 사고시 일부를 자신이 부담한 경우, 보험 가입자가 그 손해에 대한 배상을 받게끔 함에 따라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차 3 번호판 수령 및

이제 새로운 번호판을 자동차에 설치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